알라딘 전자책

검색
그 집 아들 독서법 - 사교육 중심지 대치동에서 ‘독서’로 살아남은 브릭 독서의 비밀 (커버이미지)
알라딘

그 집 아들 독서법 - 사교육 중심지 대치동에서 ‘독서’로 살아남은 브릭 독서의 비밀

블루무스

이지연 (지은이)

2019-12-16

대출가능 (보유:1, 대출:0)

책소개
저자소개
목차
천 권 독서, 공부머리 독서, 스펙 독서……
엄마만 안심하는 ‘가짜 독서’에 속지 마라!

★★ 화제의 팟캐스트 [그 집 아들 독서법] 준서의 독서 노하우★★
책 읽기 싫어하던 초등 남자아이를
TV 청소년 강사로 확 바꾼 특별한 책 읽기의 힘!


적응할만하면 바뀌는 교육제도와 복잡한 입시제도에, 아이를 어떻게 교육시켜야 할지 부모들은 막막하기만 하다. 선행학습에 중학교 수행 준비까지, 아이가 초등학교에 입학하면 챙기고 준비해야 할 게 한두 가지가 아니고, 날이 갈수록 사교육비도 크게 느는 게 현실이다. 아무리 중심을 잡고 나름의 교육관으로 아이를 키우고 싶다 해도, 남들이 좋다 하거나, 모두 다 한다고 하면 불안감에 따르지 않을 배짱 두둑한 부모는 거의 없다. 문제는 안전하다고 말하는 그 길을 간다고 해서, 모두 원하는 결과를 얻는 것은 아니라는 데 있다.
치열한 경쟁 사회에서 사교육 없이, 휘둘리지 않고, 아이가 즐겁게 공부하고, 좋아하고 잘하는 일을 찾으며 행복하게 살 수 있는 길은 정녕 없는 것일까? 여기, 대한민국 사교육 중심지 대치동에서 이 모든 고민의 해답으로 용감하게 ‘독서’를 선택한 엄마가 있다. 공부만 해도 모자란 시간에 아들과 함께 책을 읽고, 나아가서 함께 독서 팟캐스트 [그 집 아들 독서법]을 진행하며 크게 화제를 모은 아트플러스 연구소 이지연 소장. 그 결과 책 읽기 싫어하던 아들이 확 바뀐 것은 물론, 독서를 통해 아이가 재능을 발견하고, 스스로 알아서 공부도 잘하는 아이가 됐다.
2018년 이른바 ‘불수능’ 논란으로 너도나도 할 것 없이 학습의 또 다른 대안으로 독서를 외치고 있다. 덕분에 논술학원은 몇 달이나 대기를 해야 들어갈 수 있고, 독서법 책들도 수없이 쏟아져 나왔다. 이렇듯 독서의 효과는 누구나 다 알고 있지만, 정말 독서만 하면 모든 것이 해결될까? 이지연 소장은 아무리 책을 많이 읽어도 모두가 독서의 효과를 보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책만 많이 읽히는 천 권 독서, 스펙을 쌓기 위한 독서, 공부만을 위한 독서……, 다시 말해 엄마만 안심하는 ‘가짜 독서’ 탓이라고 강조한다.
확실한 효과가 눈에 보이는 진짜 독서, 이지연 소장이 아들과 실천하는 ‘브릭 독서법’과 팟캐스트를 듣고 수많은 학부모들이 보내온 궁금증들을 책 《그 집 아들 독서법》에 한데 담았다. 그림책부터 명작동화, 고전뿐 아니라, 교과서 읽기까지 초등 시기에 꼭 익혀야 할 독서법을 모두 소개한다.

우리 아이 진짜 독서 실력을 키우고 싶다면
초등 시기에 브릭 독서법을 시작하자!

지속 가능한 진짜 독서 실력은 책을 많이 읽는다고, 비싼 돈 들여 논술학원에 다닌다고 갑자기 생기는 게 아니다. 오히려 아이가 책 읽기를 포기하거나, 무슨 내용인지도 모르며 책을 읽게 될 가능성만 커진다. 저자는 ‘온전히 아이의 것이 된 독서’만이 진짜 독서이며 이를 위해서는 브릭 독서법이 꼭 필요하다고 말한다.
브릭(BRICK) 독서법은 ‘책(Book)을 반복(Repeat)해서 읽고, 해석(Interpretation)하고, 대화와 소통(Coversation/Communication)을 통해 얼개(Knit)를 만드는 독서법’으로, 저자가 아들과 직접 실천하며 검증한 방법이고, 아이가 포기하지 않는 독서법, 아이의 재능을 찾아주는 독서법, 창의적인 아이로 키우는 독서법이다. 팟캐스트 [그 집 아들 독서법]에서 아들 준서를 통해 그 모든 효과를 실제로 확인할 수 있다.
《그 집 아들 독서법》은 브릭 독서를 위한 책 선정 가이드부터 효과적으로 반복 독서 하는 법, 아이가 주체가 되어 책을 해석하는 연습, 사고력을 키우는 독서 대화법, 생각의 얼개를 만들어 아웃풋을 탄생시키기까지의 모든 과정을 알기 쉽게 소개한다. 뿐만 아니라 취학 전 아이 첫 그림책부터 초등 연령대별로 꼭 익혀야 할 구체적인 브릭 독서 실천법, 추천 도서까지 안내해 책 읽기 싫어하던 아이도 실패하지 않고 독서력을 키울 수 있게 도와준다.

브릭 독서를 하면 부록처럼 따라오는 학습능력!
읽기, 쓰기, 말하기부터 중학 수행까지 완벽 대비

요즘 공부와 독서, 두 마리 토끼를 한 번에 잡을 수 있는 독서법에 학부모들의 관심이 매우 뜨겁다. 그러나 공부만을 위한 독서법에는 한계가 있다. 아이가 책 읽는 즐거움을 알기도 전에 책을 싫어하게 될 수도 있고, 지식이나 정보력에만 집중해 통합적 사고나 비판적 사고 없이 남의 생각만 받아들이는 부작용이 생기기 쉽기 때문이다.
반면 책을 읽고 결과물을 만드는 연습을 꾸준히 하게 되는 브릭 독서로 진짜 독서 실력을 키우면, 기대하지 않아도 학습능력은 자연스럽게 따라온다! 읽기, 쓰기, 말하기 실력을 갖추는 것은 기본이고, 어려운 개념들이 등장하는 고학년이 되어도 아이가 사교육 없이 국어뿐 아니라 수학, 과학 등 전 과목을 공부하는 데 어려움이 없다.
요즘은 중학교에 들어가면 시험 외에도 글쓰기, 토론, 발표, 기획, 영상 등 다양한 결과물을 요구하는 수행평가 준비로 눈코 뜰 새가 없다. 아이가 초등 시기 책 읽기에 실패하면, 중학교 수행평가는 그야말로 공포. 그래서 초등 책 읽기는 더 중요해졌다. 특히 초등 5~6학년 2년 동안 독서를 어떻게 했느냐에 따라 실력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격차가 벌어지고, 쉽게 따라잡기도 어렵다. 초등 6년, 브릭 독서만 잘 실천해도 수행평가는 물론, 2025학년도부터 실시하는 고교 학점제까지 완벽하게 대비할 수 있다.

공지사항

등록된 공지사항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